본문 바로가기
자존감채우기

[ D-87 ] 하워드 슐츠의 커피로 이룬 스타벅스 성공 이야기 / Howard Schultz's Success Story Through Coffee

by sandclock 2024. 9. 5.
728x90

누구나 알고 있고 한번쯤은 가본적 있는 커피숍 스타벅스. 이번에는 스타벅스 창립자 하워드슐츠의 이야기이다. 그렇게 방앗간처럼 드나들던 스타벅스의 깊은 이야기는 모르고 있었는데, 자존감이야기에서 바로 그 스타벅스가 등장하게 될 줄 몰랐다. 오늘의 자존감 달래기 시작해 본다.


 

끈기와 비전으로 불가능을 가능하게 하다

Turning the Impossible into Reality with Perseverance and Vision

 

하워드 슐츠(Howard Schultz)는 스타벅스를 세계적인 브랜드로 키워낸 창립자이자 경영자로 널리 알려져 있지만, 그의 성공 이야기는 수많은 실패와 좌절 속에서 자존감을 극복하고 끊임없이 도전한 결과이다. 그는 뉴욕 브루클린의 가난한 가정에서 태어났으며, 경제적인 어려움과 불안정한 환경 속에서 자라났다. 그의 아버지는 트럭 운전사로 일하며 가족을 부양했지만, 직장에서 사고를 당한 후 안정적인 수입을 잃고 고통스러운 삶을 살았다. 이런 환경에서 자란 슐츠는 가난과 실패의 그림자가 그의 삶에 큰 영향을 미쳤다.

 

슐츠는 어린 시절부터 경제적인 문제로 인한 자존감 부족을 겪었다. 친구들이 새로운 옷을 입고 학교에 오는 것을 보며, 자신은 언제나 헌 옷을 입어야 했다는 점에서 깊은 열등감을 느꼈다. 하지만 그는 이러한 상황 속에서도 더 나은 삶을 살겠다는 의지를 놓지 않았다. 학교에서 스포츠에 뛰어난 재능을 보이며 장학금을 받아 노던 미시간 대학교에 입학하게 되었고, 이것이 그에게 자존감을 회복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가 되었다.

 

 

 



대학 졸업 후, 슐츠는 Xerox에서 영업사원으로 일하면서 성공적인 커리어를 쌓기 시작했다. 하지만 그는 물건을 파는 일에 만족하지 못하고, 자신이 진정으로 열정을 쏟을 수 있는 일을 찾고자 했다. 그때 그는 작은 커피 머신 회사인 Hammarplast에서 일하게 되었고, 그곳에서 스타벅스라는 작은 커피 회사를 처음 알게 되었다. 당시 스타벅스는 단순히 고급 커피 원두를 판매하는 소규모 회사였지만, 슐츠는 이곳에서 커피의 더 큰 가능성을 보았다. 그는 미국인들이 커피를 단순한 음료로만 소비하는 것이 아니라, 커피를 마시는 경험을 중요시하는 문화를 만들 수 있다고 믿었다.

 

 

 

 

슐츠는 스타벅스 경영진에게 커피숍을 확장하고, 이탈리아에서 본 에스프레소 바 같은 형태의 가게를 미국에 도입하자는 아이디어를 제안했다. 그러나 그의 제안은 스타벅스 경영진에 의해 거절당했다. 그들은 위험을 감수하기를 원하지 않았고, 사업을 크게 확장하는 것이 회사의 핵심 철학에 어긋난다고 생각했다. 이 거절은 슐츠에게 큰 좌절감을 안겨주었고, 그는 자신의 아이디어에 대해 스스로 회의를 가지게 되었다. 그동안 성공적인 커리어를 쌓아오던 그에게 이 실패는 큰 타격이었으며, 자존감에 심각한 타격을 주었다.

 

하지만 그는 좌절하지 않고, 자신의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독립적인 커피 사업을 시작하기로 결심했다. 그는 투자자들을 찾아다니며 자신의 아이디어를 설명했고, 그 결과 Il Giornale라는 이름의 커피숍을 열 수 있었다. 그러나 이 과정은 결코 순탄하지 않았다. 투자자들을 설득하는 과정에서 그는 여러 번 거절당했으며, 그 과정에서 자신의 능력에 대한 의심도 커져갔다. 하지만 슐츠는 포기하지 않고 계속해서 도전했다.

 

 

 

사업 초창기에는 자금이 부족해 어려움을 겪었고, 한때는 자신의 모든 자산을 잃을 위기에 처하기도 했다. 그러나 그는 고객들에게 진정한 커피 경험을 제공한다는 자신의 목표를 굳게 믿고 있었다. 이 믿음은 그가 자신의 자존감을 지키는 원동력이었다. 결국, 그의 사업은 점차 성공을 거두기 시작했고, 그는 더 큰 성공을 위해 스타벅스를 인수할 기회를 얻게 되었다.

 

 

 


슐츠는 스타벅스를 인수한 후, 자신의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매장을 확장하고, 커피숍을 단순한 음료 판매 공간이 아닌 '제3의 공간'으로 만들고자 했다. 집과 직장 외에 사람들이 편안하게 머물며 커피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것이 그의 목표였다. 이 과정에서 그는 끊임없는 도전을 마주했지만, 그때마다 자신을 믿고 앞으로 나아갔다. 이때 그의 가장 큰 자산은 실패를 통해 얻은 교훈과 자신에 대한 믿음이었다.

 

 

Risk more than others think is safe.
Dream more than others think is practical.

다른 사람들이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것보다 더 많은 위험을 감수하고,
다른 사람들이 실용적이라고 생각하는 것보다 더 많은 꿈을 꾸세요.

In life, you can’t connect the dots looking forward;
you can only connect them looking backward.
So you have to trust that the dots will somehow connect in your future.

인생에서 점들을 앞을 보며 연결할 수는 없습니다.
오직 뒤를 돌아보며 연결할 수 있죠. 그
러니 미래에 점들이 어떻게든 연결될 것이라는 믿음을 가져야 합니다.


 

슐츠가 실패를 극복하고 자존감을 회복할 수 있었던 중요한 방법 중 하나는 그의 끈기와 비전이었다매 순간 도전에 직면했지만, 결코 물러서지 않았다. 또한, 그는 주변 사람들의 조언과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며 자신의 사업을 개선해 나갔다. 그는 사람들과의 소통을 중시했고, 직원들과의 관계를 소중히 여겼다. 이러한 태도가 그를 더 나은 리더로 성장하게 했고, 그의 사업 성공에도 큰 기여를 했다.

 

 

슐츠는 실패를 통해 자신을 더욱 단단하게 만들었으며, 그 과정에서 자존감을 회복할 수 있었다. 그는 자신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결국 자신이 꿈꾸던 세계적인 커피 브랜드를 만들어냈다. 누구나 실패를 경험할 수 있지만, 그 실패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극복하느냐에 따라 인생이 달라질 수 있음을 보여준다.

 

그는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았고, 오히려 그것을 기회로 삼아 자신을 더 강하게 만들었다. 이러한 태도가 인생에서 맞닥뜨린 수많은 도전과 실패를 극복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끊임없는 노력과 끈기, 그리고 사람들과의 협력을 통해 스타벅스를 전 세계적으로 성공한 브랜드로 성장시켰다. 그의 이야기는 꿈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도전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일깨워준다.

 

 

In life, you can’t connect the dots looking forward;
you can only connect them looking backward.
So you have to trust that the dots will somehow connect in your future.

인생에서 점들을 앞을 보며 연결할 수는 없습니다.
오직 뒤를 돌아보며 연결할 수 있죠.
미래에 점들이 어떻게든 연결될 것이라는 믿음을 가져야 합니다.

 


예전에는 전혀 신경쓰지 않고 잘 살아왔었는데, 어느샌가 환경이 조금 바뀌거나 외부 자극이 오게 되면 쉽게 흔들리는 인간형이 되어버렸다. 스스로의 모르던 모습도 발견하게 되고, 그 자극들을 끊임없이 되새겨서 괴로움에 몸부림치는 자신도 발견하게 되었는데, 이런저런 생각을 하며 과거로 돌아가 보니 어렸을 적에도 그런 경험을 했던 기억이 문득 떠올랐다. 너무 오래전 기억인데 그 기억이 떠오르고 느꼈던 것은 사실은 매우 자극에 민감하고 실패를 극복할 줄 모르는 나약한 모습을 어른이 된 지금까지 고치지 못하고 계속 살아왔던 것을 깨달았다. 

 

과거로 돌아가서 왜 이런 어른이 되었을까 원인을 찾을수도 있지만.. 과거로 돌아가는것이 의미가 있을까.

슐츠의 말처럼 미래의 점들이 연결될 것이라는 희망을 가지며, 지금까지 잘못된 길을 걸어왔다면 원하는 맞는 길로 향할수 있도록 방향을 맞춰서 나아가면 될 것이다. 이 다짐이 계속 되어 언젠가는 잘 해 왔다고 자신을 토닥일 수 있도록 오늘도 마음을 다잡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