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존감채우기

[ D-90 ] 마이클 조던의 실패 극복 이야기 Michael Jordan's Story of Overcoming Failure

by sandclock 2024. 9. 2.
728x90

농구스타로 누구나 알고 있는 마이클 조던. 그가 엄청난 노력가 인것은 알고 있었지만 다시 한 번 그의 실패를 극복한 이야기를 상기시켜보면서 오늘도 마음을 다잡아 본다.


 

실패를 발판으로 삼아 정상에 오르다

Turning Failure into a Stepping Stone to Success

 

마이클 조던. 그는 농구 역사상 최고의 선수 중 한 명으로 인정받고 있지만, 그의 성공 뒤에는 많은 실패와 좌절이 있었다. 조던은 고등학교 시절, 농구 팀에서 탈락하는 경험을 했는데, 이 사건은 그의 자존감에 큰 타격을 주었으며, 그는 자신이 농구에서 성공할 수 있을지에 대해 의심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조던은 포기하지 않고 실패를 자신의 연료로 삼아 더 열심히 훈련하기로 결심했다. 매일 아침 일찍 일어나 수백 번의 슛을 연습하며, 자신의 실력을 키우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했고, 이 과정에서 그는 자신에게 끊임없이 도전하는 법을 배웠으며,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이를 극복하는 방법을 익혔다.

 

조던의 실패 극복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그의 강한 의지와 자신에 대한 믿음이었다. 자신이 이룰 수 있는 가능성을 믿었고, 이를 이루기 위해 모든 것을 쏟아부었다. 그가 말한 "나는 내 경력에서 9,000번 이상의 슛을 놓쳤고, 300경기에서 패배했다. 26번이나 승리를 결정짓는 슛을 놓쳤다. 나는 실패했고, 또 실패했다. 그것이 내가 성공한 이유다."라는 말은 그의 끈질긴 의지를 잘 보여준다.

 

 

조던의 실패 극복 여정에서 또 다른 중요한 요소는 자기 반성 능력이라고 한다. 그는 매 경기 후 자신의 실수를 분석하고, 그 실수를 통해 배우려는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았다. 자신의 약점을 인정하고, 이를 보완하기 위해 노력했다. 이러한 자기 반성은 그가 농구 선수로서 더욱 성장하는 데 큰 도움을 주었으며, 그의 경기력을 꾸준히 향상시키는 원동력이 되었다.

 

또한, 조던은 자신의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웠다. 단순히 경기에 임하는 것이 아니라, 매번 최선을 다해 자신을 시험하며 더 나은 선수가 되기 위해 노력했다. 그의 목표 지향적인 사고방식은 그가 실패를 극복하고, 농구 역사상 최고의 선수로 거듭날 수 있는 밑거름이 되었다.

 

 

조던의 경력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 중 하나는 1993년 NBA 챔피언십 이후, 아버지의 갑작스러운 죽음으로 인한 은퇴 결정이었다고 한다. 이 사건은 그의 인생에서 가장 큰 시련 중 하나였는데, 그는 깊은 상실감과 슬픔에 빠졌고, 농구를 떠나 다른 인생의 길을 모색하기로 했다고 한다. 그러나 그는 결국 농구로 돌아와 다시 한 번 정상에 오르게 되었는데, 이는 그의 회복력과 강인한 정신을 보여주는 좋은 예이다.

 

 

농구로 복귀한 후에도 여전히 많은 도전이 있었다. 그의 팀인 시카고 불스는 몇 차례 실패를 겪었지만, 조던은 이를 오히려 자신과 팀을 더욱 단단하게 만드는 기회로 삼았다. 그는 다시 한 번 팀을 이끌고 챔피언십 우승을 차지하며, 자신의 경력을 완성시켰다. 이러한 성공은 그가 단순히 재능만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실패와 좌절을 극복하고 끊임없이 노력한 결과임을 보여준다.

 

그의 이야기는 실패에서 벗어나 더 나은 자신을 만들어가는 과정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는 강력한 이야기이다. 그는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았고, 오히려 그것을 자신의 성장의 기회로 삼았다. 그의 강한 의지, 자기 반성 능력, 목표 지향적인 사고방식은 그가 실패를 극복하고 성공할 수 있게 만든 중요한 요소들이었다. 그의 이야기는 모든 사람들에게 실패는 끝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이 될 수 있음을 상기시켜준다.

 

 


 

운동선수들은 실력이 어느 일정 수준에 이르르면, 승부에 판결이 나는 것은 멘탈관리라는 이야기를 들었다. 실수하고 실패해도 멘탈을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그것마저 그 선수의 실력이 되는 것이다. 우리는 늘 겉으로 보이는 부분만을 보고 판단하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곳에 더 깊이 자리 잡고 있는 우리의 흔들리는 마음을 컨트롤 하는 것. 실패를 발판삼아 어떻게 나아갈 것인지 고민하는 부분이 자신에게 더 큰 힘을 줄 수 있다고 연약해져 있던 마음 한구석을 토닥여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