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존감채우기

[ D-80 ] 워렌 버핏 실패를 넘어 가치 투자의 대가로 Warren Buffett : Rising from Failure to Become a Master of Value Investing

by sandclock 2024. 9. 12.
728x90

투자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이름 워렌버핏. 그도 지금까지 많은 실패와 좌절을 겪고 그것을 이겨내 오면서 지금의 자리에 이르를 수 있었다고 한다. 그는 어떻게 자존감을 회복할 수 있었는지, 그의 이야기를 살펴본다.


 

투자 실패를 극복하고 자존감을 회복하다
Overcoming Investment Failures and Rebuilding Self-Worth

 

초기 투자 실패: 버크셔 해서웨이의 좌절
Early Investment Failures: The Struggles with Berkshire Hathaway

워렌 버핏의 가장 큰 초기 실패 중 하나는 버크셔 해서웨이(Berkshire Hathaway)에 대한 투자였다. 1962년, 버핏은 섬유 회사였던 버크셔 해서웨이에 투자했는데, 이는 결과적으로 잘못된 선택으로 판명되었다. 섬유 산업은 점차 쇠퇴하고 있었고, 버핏의 투자 역시 큰 성과를 내지 못했다. 그는 회사의 운영을 효율적으로 개선하려고 했지만, 산업 전반의 하락세는 막을 수 없었다.

이 실패는 버핏에게 큰 실망을 안겨주었지만, 그는 이 경험을 통해 중요한 교훈을 얻게 되었다. 그는 버크셔 해서웨이의 섬유 사업에서 철수하고, 회사를 다른 수익성 있는 사업으로 전환했다. 이는 버핏이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고,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며 자존감을 회복한 첫 번째 단계였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그것은 성공을 위한 일부분일 뿐입니다.

Do not fear failure.
It is only part of the process to success.

 



실패를 인정하고 교훈을 얻다
Acknowledging Failure and Learning from Mistakes


워렌 버핏은 자신의 실수를 부정하지 않고 이를 인정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었다. 버크셔 해서웨이의 초기 실패 이후, 그는 자신의 잘못된 판단을 겸허히 받아들였다. 이는 그가 투자자로서 더 성숙해지고 성장할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실패를 인정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지만, 버핏은 이를 통해 더 나은 투자 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되었다.

버핏은 투자 실패가 단지 금전적인 손실에 그치지 않고, 그의 철학과 접근 방식을 개선하는 기회로 삼았다. 그는 실패를 통해 자산을 관리하는 데 있어 장기적인 관점을 더욱 중요하게 생각하게 되었고, 이는 그의 투자 전략을 더욱 강화시켰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그는 자신감을 회복하고, 더 큰 성공을 향해 나아갔다.

 

 

가격은 당신이 지불하는 것이고,
가치는 당신이 얻는 것입니다.

Price is what you pay;
value is what you get.




가치 투자로의 전환: 장기적 안목을 기르다
Shifting to Value Investing: Developing a Long-Term Perspective


버핏의 초기 실패는 그가 "가치 투자"라는 개념을 더욱 깊이 있게 탐구하는 계기가 되었다. 버핏은 단기적인 수익을 추구하기보다는, 저평가된 기업을 찾아 장기적인 성장 가능성을 보고 투자하는 전략을 선택했다. 이 방식은 벤저민 그레이엄(Benjamin Graham)의 가치 투자 철학에서 영향을 받았으며, 버핏의 성공적인 투자자로서의 경력에 중요한 토대를 마련해 주었다.

그는 실패 이후 자신의 투자 방식을 전면 재검토하며, 안정적이고 내재 가치가 높은 기업들에 투자하는 전략을 구체화했다. 이는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한 전략이 아니라, 오랜 시간 동안 지속 가능한 성장을 추구하는 철학적 접근이었다. 이러한 철학은 그가 자존감을 회복하고, 스스로의 투자 방식에 확신을 가지게 만든 중요한 요소였다.

 



주주와의 신뢰 구축: 투명성과 정직성
Building Trust with Shareholders: Transparency and Integrity

버핏은 실패를 겪은 후, 주주들과의 신뢰 관계를 쌓는 데도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그는 자신의 투자 실패에 대해 숨기지 않고, 투명하게 모든 사실을 공유했습니다. 이는 그의 정직성과 투명성에 대한 이미지를 강화시켰고, 결과적으로 그의 자존감을 높이는 데 큰 기여를 했다.

버핏은 주주 서한을 통해 자신의 투자 철학과 성공, 실패 사례들을 공유하며 신뢰를 쌓았다. 그의 투명한 소통 방식은 주주들에게 큰 신뢰를 심어주었고, 이는 그의 자존감을 더욱 높였다. 그는 자신의 실수를 솔직하게 인정하고, 이를 통해 배운 교훈을 함께 나누며, 장기적인 성공을 위해 주주들과 협력했다.

 

 

 

 

오늘 누군가 그늘에서 쉴 수 있는 이유는,
오래 전에 나무를 심었기 때문입니다.

Someone is sitting in the shade today
because someone planted a tree a long time ago.





꾸준한 성장을 위한 인내와 믿음
Patience and Belief in Steady Growth


워렌 버핏은 자신의 투자 철학에서 인내심을 중요하게 여겼다. 그는 실패를 통해 성급하게 결정을 내리는 것이 얼마나 위험한지를 배웠고, 장기적인 성장에 대한 믿음을 갖게 되었다. 그는 시장의 일시적인 변동에 흔들리지 않고, 자신이 선택한 기업의 장기적인 성장을 믿었다.

버핏은 주식 시장에서의 단기적인 변동에 과민하게 반응하지 않고, 냉철한 판단을 유지했다. 이를 통해 그는 자신의 투자 전략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꾸준한 성장을 이뤄냈다. 그의 인내와 신념은 자존감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더 나은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원동력이 되었다.

 

 

 

성공의 열쇠는 자신에 대한 확신입니다.
The key to success is confidence in yourself.



 


실패를 극복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또 알 수 있는 공통점은 스스로를 믿고 인내심을 가지는 것이다. 스스로의 판단을 믿지 못하고 끊임없이 밀려드는 외부의 자극들에 흔들리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데, 이 상황에서 어떻게 자신을 믿고 계속해서 나아갈 수 있는지 알아보는 것도 자존심을 바닥으로 내팽겨치지 않는 방법중에 하나이지 않을까 싶다. 

 

오늘도 수많은 생각을 하면서 흔들리는 자신을 발견한다. 이 시간에 계속해서 나아가고 있는 자신을 믿지 못하고 끊임없이 의심하고 있다. 하지만, 이 시간을 좀 더 자신에게 집중하는 시간으로 바꿔보려는 연습을 꾸준히 해보자고 다시한번 마음을 다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