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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존감채우기

[ D-63 ] 좌절 속에서 자존감을 찾다 : 유니클로(UNIQLO) 야나이 다다시 / 柳井 正 Tadashi Yanai : Finding Self-Esteem in the Face of Failure

by sandclock 2024. 9.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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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클로는 한국에서도 누구나 옷 하나쯤은 가지고 있는 의류브랜드이다. 일본 기업이라 반감을 가지고 있는 사람도 있지만,  전세계에 널리 브랜드가 퍼지기까지의 노력과 결과를 보면 분명 같은 인간으로써 배울점이 있을 것이다. 오늘은 유니클로의 야나이 다다시 회장이야기를 통해 자존감에 대해 생각해 본다.


 

 

창조와 실패의 반복
Creation and Repetition of Failure

 

실패한 유니클로의 첫 도전
English Title: The Early Struggles of Uniqlo



야나이 다다시는 유니클로를 창립하며 많은 실패를 겪었다. 유니클로의 초기 사업은 일본의 보수적인 의류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두지 못했다. 처음에는 저가 의류 매장으로 시작했지만, 일본 소비자들은 '싼 옷은 품질이 떨어진다'는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었다. 이로 인해 초기 유니클로 매장들은 매출 부진을 겪었다. 그러나 야나이는 이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고객의 니즈를 분석하고, 품질 개선에 집중하였다. 저가이면서도 품질이 우수한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생산 과정을 혁신하고, 전 세계적으로 생산 라인을 확장했다.

실패는 우리에게
다음 단계를 준비하게 해준다.





 글로벌 진출에서의 좌절과 성장
Growth through Global Expansion and Challenges


야나이는 유니클로의 일본 내 성공 이후, 해외 시장 진출을 시도하였다. 그러나 초기 글로벌 시장에서는 예상과 달리 큰 성공을 거두지 못했다. 특히 미국 시장에서의 첫 진출은 큰 실패로 돌아갔다. 현지 소비자들의 취향과 문화 차이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채 진출한 결과였다. 그러나 야나이는 이 실패에서 교훈을 얻어, 현지 시장을 연구하고 각국의 소비자들에게 맞춘 전략을 세웠다. 그는 미국, 중국, 유럽 등 각지에서 다시 유니클로 매장을 열어 성공적인 글로벌 브랜드로 자리매김하였다.

 

실패는 성공의 반대말이 아니라,
성공으로 가는 과정이다.




리더십 실패에서 배운 조직 문화의 힘
Learning from Leadership Failures in Building Company Culture


야나이는 리더십에서도 여러 번의 실수를 경험하였다. 그는 유니클로 내에서 직원들과의 소통 문제를 자주 겪었다. 그의 강압적인 리더십 스타일은 처음에는 성과를 내는 것처럼 보였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직원들의 불만이 증가하고, 회사 내에서의 충성도가 떨어지는 문제를 초래했다. 이로 인해 야나이는 리더십 스타일을 재고하게 되었고, 보다 유연하고 협력적인 조직 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였다. 그는 회사 내의 소통을 강화하고, 직원들에게 자율성을 부여하며 조직 내 신뢰를 회복했다.

 

기회는 실패 속에 숨겨져 있다.
그것을 찾아라.

 

 

 

 


개인적 실패에서 배운 자존감 회복
English Title: Rebuilding Self-Esteem from Personal Failures


사업적 성공 외에도 야나이는 개인적인 좌절과 실패를 겪었다. 그는 한때 가족과의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었고, 사업에 몰두하는 동안 개인적 삶에서의 균형을 잃었다. 이러한 실패들은 그에게 큰 감정적 충격을 주었지만, 그는 가족의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이를 회복하기 위해 시간을 투자하였다. 야나이는 사업 외에도 자신의 개인적 가치관과 삶의 목적을 재정립하며 자존감을 회복했다. 그는 가족과의 시간을 소중히 여기며, 성공의 의미를 새롭게 정의하였다.

 

나는 항상 변화를 받아들인다.
그것이 나를 성장하게 만든다.


 



실패 속에서 혁신을 찾다
English Title: Finding Innovation through Failures


유니클로는 단순한 패션 브랜드를 넘어, 혁신적인 기업으로 자리 잡았다. 야나이는 끊임없는 혁신을 추구하며, 기술과 디자인의 결합을 통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해 나갔다. 그는 기존의 실패들을 거울삼아 새로운 아이디어와 전략을 도입하였고, 이를 통해 유니클로는 패션 산업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야나이는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오히려 실패를 통해 배우고 더 나은 결과를 이끌어내는 것을 중요시했다.

 

실패는 끝이 아니다,
그것은 새로운 시작이다.




https://en.wikipedia.org/wiki/Tadashi_Yanai

 

Tadashi Yanai - Wikipedia

From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Japanese billionaire retailer Tadashi Yanai (柳井 正, Yanai Tadashi, born 7 February 1949) is a Japanese billionaire businessman and the founder and president of Fast Retailing, the parent company of Uniqlo ("unique

en.wikipedia.org

 

 

 


 

우리는 타인에 대해 이런저런 평가를 하지만, 모두 같은 인간이 아니기에 어느 한가지라도 타인에게 배울점은 있다고 생각한다. 객관적인 관점으로 봤을때 자신에게 없는 끈기나 높은 자존감을 가진 사람을 보면 어떻게 그 사람이 그런 태도를 가질 수 있는지 곰곰히 생각해 보게 되었다. 물론 여러가지 환경적인 이유나 가정사에 관한 이유가 있을 수 있겠지만, 그 동기로부터 어떠한 마인드를 쌓아올려 그런 태도로 임하게 되었는지. 또 한편으로 생각한다. 같은 인간인데 어떻게 이렇게 다를수가 있지...부터 스스로는 왜 저것이 되지 않는가...까지.

 

맞서서 싸우기를 매우 두려워하는 회피하는 성향이라는 걸 알고 있기에 스스로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 두려움과 맞서야 하는 일이라 남들에게 쉬운일처럼 보여도 쉽지 않다는 걸 알고 있지만, 그래도 자신을 믿고 노력하면 바뀔 수 있을거라 생각한다.